반응형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20가지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 찾아 보았습니다.

외출도 쉽지 않아서 집에서 있다가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찾아 먹기로

했습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니 모두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월의 시작인 오늘 근로자의 날이라 모두들 쉬고 있을 날인데 외출은

자제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수도권은 내일도 종일 나쁨 수준을 유지하겠고, 인천과 강원 영서, 영남 지역은 오전까지 미세먼지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미세먼지란 무엇일까]

 

미세먼지는 머리카락 직경의 30/1 크기로 초미립자라서 기관지에

걸러지지 않고 그대로 폐 속 깊이 침투해 폐포에 흡착되는데

이로 인해 만성 기관지염, 폐기종, 폐렴 등 각종 폐 질환을 유발하고

혈관에 침투할 경우 안구질환, 뇌졸중, 관성 치매 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미세먼지로 인한 중금속들을 해독할 수 있는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미세먼지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하늘이 뿌옇다는 것은 동일하나 미세먼지와 먼지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성분 자체가 틀립니다. 먼지는 석유 석탄 화석연료를 태울 때 또는 배출가스가 발생하는 공장 자동차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바람을 타고 대기상에 떠다니는 입자상 물질을 먼지라고 합니다. 미세먼지는 Particulate Matter라고도 불리며 먼지보다 포함하는 물질이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예를 들어 일산화탄소 오존 산화물 납 질소 아황산가스 포함해서 공장 자동차에서 발생하여 아주 장기간 대기를 타고 떠다니는 것을 뜻합니다. 먼지 대비 나쁜 물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둘째 입자 크기가 다릅니다.  50μm 입자크기이면 먼지이고 50μm보다 작아 미세할 경우 미세먼지라고 구분합니다. 

 

입자크기가 작다는 것은 사람의 기관지에 침투력이 강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미세먼지는 크게 3가지 크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10μm 입자크기 미세먼지를 PM-10 지름이  2.5μm보다 작을 경우 PM-2.5라고 불리 운다. PM-2.5 크기 정도면 쉽게 표현해서 사람 머리카락 1/20~1/30 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쉬울 수 있습니다. 셋째 미세먼지 크기에 따른 위험 정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M-10 경우 사람 기관지에 침투하여 호흡기 질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가 있습니다. 또한 계속 미세먼지에 노출될 경우 면역 기능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PM-2.5 경우 미세먼지가 매우 심할 경우 말하는 초미세먼지라고 불립니다. 입자가 작을수록 사람에게 침투가 쉽기 때문에 노약자 및 어린이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왜 갑자기 미세먼지가 기존에는 없었는데 왜 갑자기 발생한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세먼지 발생 원인은 사막화로 인한 모래바람 먼지 건조한 날씨에 발생하는 화재 화산재 발생할 때입니다. 현재 미세먼지는 사람에게 좋지 않은 여향을 주기 때문에 대기오염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얼마나 인체에 유해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관지와 폐에 미세먼지가 침투하여 호흡기 질환 및 면역력을 떨어뜨려 천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할 경우 빛 흡수를 잘 못하여 농장물이 잘 자라지 않는 영향도 줍니다. 미세먼지는 호흡기로 쉽게 들어갈 수 있어서 기침 두통 또는 목이 아프고 피부가 예민한 사람은 피부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특히 아토피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더 심해 질수 있으니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어떻게 하면 미세먼지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외출 시 꼭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마스크는 식약처에서 인증 KF80 KF94 KF99 등급이 있습니다. 공기를 마실 때 마스크가 먼지를 걸러내는 기능이 가장 KF99가 가장 좋습니다. 외출 후에는 손 발을 꼭 씻고 옷을 꼭 털고 집안으로 들어옵니다. 일기예보를 통해 미세먼지 지수를 꼭 확인 하셔서 집안 환기 및 자신의 건강에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으로는 물을 자주 마셔서 소변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하며 배를 많이 먹으면 루테올린 성분이 기침에 좋아 기관지 약한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 이상입니다.]

 

1. 귤

귤은 기침을 삭이는 데 좋고, 황사 미세먼지 속 세균이 활성화되지 못하게 막아줍니다. 겨울에 먹는 귤은 맛있기만 할 뿐아니라 많은 건강효과가 있어 '과일의 왕자'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2. 배

배는 루테올린 성분이 들어있어 가래나 기침을 줄여줍니다. 이 성분은 항산화 효과 또한 뛰어나서 감기뿐만 아니라 황사 미세먼지를 잡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루테올린 성분은 주로 배 껍질에 들어있기 때문에 배를 먹을 때 깨끗히 씻어서 껍찔째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3. 모과

기관지에 좋기로 소문난 모과는 황사 미세먼지로부터 폐건강을 지켜주는 과일입니다. 비타민 C와 사과산등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주고, 기관지염이나 목감기, 기침, 천식, 폐렴 등에 모두 탁월하기 때문에 장기간 야외노출로 인해 기관지가 좋지 않다면 모과를 얇게 썰어 담근 따듯한 모과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4. 양파

양파의 유황성분이 체내 중금속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해준다고 하니, 양파도 황사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이 되겠습니다

 

5. 물

물은 황사 미세먼지 배출에 무엇보다 도움이 됩니다.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지면 미세먼지가 몸 속으로 쉽게 침투하기 때문이예요. 그렇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셔서 혈액 속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면 몸 속에 쌓인 미세먼지가 소변으로 배출되게 되겠습니다. 하루 2L가량의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6. 녹차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의 일종인 '탄닌'을 가진 녹차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중금속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 같은 때에, 녹차를 마시면 평소보다 이뇨작용이 활발해져 

황사 미세먼지에 들어있는 여러 중금속 성분들을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탄닌 성분은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니 식 후 30분-1시간이 지난 후 마셔야 합니다.

 

7. 숙주나물

숙주나물 또한 황사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입니다. 황사 미세먼지로 칼칼해진 목을 씻어주고, 중금속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준다고 합니다.

 

8. 고등어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인 고등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황사 미세먼지 등의 유해물질 때문에 기도에 생긴 염증을 완화하거나 폐질환으로 인한 호흡곤란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9. 해조류

김, 미역, 다시마, 파래 등의 해조류는 칼륨 성분이 풍부해서 몸 속 독소를 배출해주고 혈액을 맑게 해주는데에 아주 탁월합니다.

 또한 해조류는 면역력 증진에도 효과가 있어 황사와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더불어 해조류의 알긴산, 칼슘, 라미닌 성분은 혈압을 낮춰주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10. 물냉이

물냉이는 목근육을 이완시키는 작용과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유명합니다. 물냉이 잎사귀와 분말을 먹고 천식과 기침이 치료됐다는 임상사례가 보고된 바 있는데요, 실제로 브라질에서는 물냉이가 들어있는 기침 시럽도 판매가 되고있답니다.

물냉이의 매운맛 성분에는 목 염증을 가라앉히고 기관지 근육을 이완시켜 기도를 확장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 목이나 기관지에 붙어있는 세균과 바이러스를 없애준다니, 물냉이 또한 황사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입니다.

 

11. 명태

명태는 몸 속에 축적된 독성분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뛰어난 해독작용으로 몸 속에 쌓이는 중금속 성분을 제거해주는 음식 중 하나이니 황사 미세먼지가 심한 요즘, 꼬독꼬독한 명태요리가 좋습니다.

 

12. 미나리

대표적인 해독 식재료료 알려져 있는 미나리는 여러 비타민성분, 무기질이 풍부해서 혈액을 깨끗하게 정화해주고 중금속을 밖으로 배출해줍니다. 황사 미세먼지는 대체로 산성을 띠기때문에 피부염이나 아토피, 탈모 등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요, 알칼리성 채소인 미나리를 많이 섭취하면 이러한 산성성분을 중화시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13. 마늘

항염증 작용을 해서 기관지의 염증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알싸하고 매운 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은 봄철 건강을 지켜주고,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아연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있어 황사 미세먼지가 심한 요즘 많이 섭취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4.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설포라판이라는 유황화합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염증을 완화하고 폐에 달라붙어 있는 유해물질을 씻어내는 기능을 합니다. 브로콜리는 줄기째로 먹는게 좋습니다.

 

15. 도라지

도라지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성분이예요. 가래 배출과 점액 분비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서 황사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로 목이 아프거나 기침이 심해진 경우에 먹으면 아주아주 좋습니다.

 

16. 연근

한방에서 폐가 약한 사람은 대부분 감기에 걸리기 쉽고 코나 목 점막이 약하며 기침이나 가래로 고생한다는데, 이런 체질의 사람들은 흰색 식품을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그 중 하나인 연근은 체액을 증가시켜 입이 마르지 않고 위장기관의 건강에 도움이 되고, 기관지 염증 치료에도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고 하네요~! 연근 또한 미세먼지에 좋은 재료 중 하나입니다.

 

17. 생강

감기에 걸렸을 때, 증상 완화를 위해 생강을 많이 먹습니다.

생강은 기침과 가래를 완화지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뛰어난 살균작용까지 

가지고 있어 황사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입니다.

 

18. 토마토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호흡기 질환 예방에 상당히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흡연하시는 분들이 많이 드시면 좋은 채소이며, 체내 유해산소를 감소시키고 폐 손상방지, 그리고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19. 무

기관지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 무는, 황사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물에 무를 갈아서 꿀을 넣어 마시면 기침이랑 가래를 한방에 없애는데 상당히 좋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 집에서 무우 차 한잔 하면 좋습니다.

 

20. 오미자

오미자는 성질이 따뜻하고 건조하지 않아 폐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너무 오래 끓이면 떫은 맛이 강해지기 때문에 오미자를 끓여 드실 때는 10분을 넘지않는게 좋습니다.

 

 

 

 

미세먼지 음식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관련 이미지

 

관련 이미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