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냄비 뚜껑 안 열릴때

냄비 뚜껑 안 열릴때,후라이팬 뚜껑 안열릴때,병 뚜껑 안열릴때

 

오늘 냄비에 음식물을 넣고 뚜껑을 닫아서 끓이고 있는데 뚜껑이 안열려서 너무 당황했어요.

어찌 할 수 없어서 정말 고생 많이 했는데  어떤 분이 망치로 냄비 옆 부분을 치라고 하더군요.

그분은 냄비(후라이팬?) 열렸더군요.  전 아직????  그래서 이것 저것 찾다 가져온 글이니까 참고하세요

제가 열리면 다시 포스팅 할께요

냄비뚜껑이 열리지 않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보통 안에 내용물이 냄비뚜껑에 접착돼 있는 경우나 기체 부피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경우 힘으로 뚜껑을 열려고 하다 보면 자칫 내용물이 쏟아지거나 다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1] 기체팽창과 수축이 원인인 경우

요리를 한다는 것은 냄비 내부를 뜨겁게 만든다는 의미로, 조리가 끝난 후 가해지는 열이 중단될 경우 외부와 차단된 채로 내부온도가 내려가면서 기체의 부피가 작아지게 된다.

이경우 대기압에 의해 냄비뚜껑이 눌려 진공상태와 비슷한 환경이 만들어지는데, 이 때문에 뚜껑이 잘 열리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기체팽창과 수축에 의해 냄비 뚜껑이 열리지 않는 경우라면 냄비 내부를 차가운 물 등을 이용해 적당히 식혀줘야 뚜껑이 열린다. 냄비 뚜껑 가장자리에 찬물과 따뜻한 물을 조금씩 부어주면 틈이 조금씩 생기는데, 이 때 뚜껑을 열면 된다.

냄비를 약불에 가볍게 데워 내부 수증기를 팽창시켜 뚜껑을 여는 방법도 많이 활용된다. 이 때 약불로 냄비를 데우는 것이 중요한데, 센불로 냄비를 가열할 경우 수분이 증발되면서 음식이 짜게 조리 되거나 탈 수 있기 때문이다.

음식을 더 가열할 경우 음식이 짜게 되거나 탈 위험성이 있다면 냄비가 어느 정도 식을 때까지 가만히 두는 것이 좋다. 온도가 내려가면 진공상태가 약해져 뚜껑이 쉽게 열리는 경우가 많다.

간혹 칼이나 가위 등 날카로운 도구를 이용해 냄비뚜껑과 냄비 사이 틈을 벌리려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냄비에 손상을 입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고로 이어져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2] 내용물이 굳어서 안열리는 경우

냄비 안 내용물이 뚜껑에 붙어 굳은 경우라면 뜨거운 김을 뚜껑에 쏘이거나 뜨거운 물을 부어 녹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뜨거운 김이나 물이 접착제처럼 병뚜껑 안쪽에 굳어버린 내용물을 녹이는 동시에 뚜껑을 미세하게 팽창시켜 뚜껑을 보다 쉽게 여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물을 끓일 상황이 안 된다면 정수기 온수 또는 뜨거운 수돗물을 그대로 사용해도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단, 이때는 뚜껑 안쪽으로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하는데, 병 안의 내용물이 변질될 수 있어서 이다.

냄비 안 내용물이 붙어 굳었을 때 다시 냄비를 가열하는 것은 좋지 않다. 내용물이 굳은 경우라면 냄비안에 수분이 거의 없을 확률이 높기 때문인데, 이 때 냄비를 다시 가열하면 냄비 안 내용물이 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냄비뚜껑에 붙어 있는 접착성 물질이 더 굳어질 수도 있다.

 

[3]찬물과 뜨거운 물을 번갈아 사용하기

모든 물체는 팽창과 수축을 반복하게 되어 있는 것이지요. 마찬가지로 냄비도 끓게 되는 경우에는 내부는 팽창이 되면서 진공 상태가 되기 때문에 잘 열리지 않는 것이예요. 그렇기 때문에 팽창되어 있는 냄비 내부를 차가운 물을 이용해서 적당히 식혀주는 것이 필요해요. 
처음에는 냄비 뚜껑의 테두리 부분에 대해서 찬물을 조금씩 부어 주세요. 그리고 나서 따뜻한 물을 조금씩 부어 주시면 돼요. 그렇게 하시게 되면 약간의 틈이 생기면서 쉽게 열리게 되어 있어요. 

하지만 급한 마음에 무리하게 칼이나 가위 등을 이용해서 억지로 열려고 하면 다치는 수가 있어요. 화상을 입을 수가 있다는 것이지요. 뚜껑에 찬물과 뜨거운 물을 번갈아 부어 주는 것이 귀찮으신 분들은 냄비 전체를 찬물에 담구었다가 뜨거운 물에 담구는 과정을 거치시면 돼요. 

[4]식을때까지 기다린다

냄비가 어느 정도 식게 되면 진공 상태가 약해지기 때문에 열기가 쉬워요. 물론 냄비를 식히게 되면 음식물도 같이 식어버리기 때문에 맛은 떨어질 수가 있는 것이구요. 따라서 음식물이 어느 정도 식어도 상관이 없는 것이라면 시간을 담보로 하는 이 방법을 이용해 보셔도 되구요

[5] 가스렌지에 데운다

뚜껑을 열고자 하는 냄비를 가스렌지에 올려 놓고 약불을 이용해서 가볍게 데워주시면 돼요. 쎈 불을 이용해서 가열하시게 되면 음식이 짜거나 변질될 수가 있기 때문에 가벼운 불로 몇 분정도만 가열해 주시면 돼요. 가벼운 가열은 내부 수증기의 변화를 주기 때문에 훨씬 열기가 쉬워요. 

냄비가 끓을때에 증기에 의해서 들썩거리는 원리를 이용해서 연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따라서 냄비뚜껑 안 열릴때 에 여는 방법이라는 것은 가열이나 식히는 방법을 통해서 냄비안의 수증기에 변화를 주어서 여는 것이라고 보시면 돼요. 


농협 2021년 무료 토정비결,2021년 농협 운세

 

농협 2021년 무료 토정비결,2021년 농협 운세

농협 2021년 무료 토정비결,2021년 농협 운세 2021년 무료 토정비결 찾으시는 분 많으시죠. 저도 여기 저기 찾아 보다가 농협이 있어서 가져 왔어요. 아래에 신한 삼성 이지함 것도 올려 둘테니

7505.tistory.com

삼성생명 무료 토정비결,무료운세,2021년 무료토정비결,무료오늘의운세,무료주간운세

 

삼성생명 무료 토정비결,무료운세,2021년 무료토정비결,무료오늘의운세,무료주간운세

삼성생명 무료 토정비결,무료운세 삼성생명 무료 토정비결,무료운세,2021년 무료토정비결 보러가자 2021년이 얼마남지 않아 무료토정비결 무료운세 한번 올려 봅니다. 저도 보고 제 사이트

7505.tistory.com

2021년 신한은행 신한생명 무료토정비결 무료운세 무료사주 무료꿈해몽

 

2021년 신한은행 신한생명 무료토정비결 무료운세 무료사주 무료꿈해몽

2021년 신한은행 신한생명 무료 토정비결 2021년 신한은행 신한생명 무료토정비결 무료운세  무료사주  무료꿈해몽 2021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2달도 남지 않았으니 세월 참 빠르다는

7505.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