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달걀 노른자 2개,3개,한판 모두 달걀 쌍란

코스트코에서 달걀을 2판 사가지고 와서 달걀 요리를 하다 보니 정말 신기한 일이 있더라구요. 달걀을 깨뜨릴 때마다 쌍란이 나오는 겁니다.  그런데 오늘은 노른자3개가 나왔답니다.  조그마한 계란에 노른자 3개가 나오다니 신기할 따름입니다.  혹시나 중국에서 만든 가짜 계란일까 처음 쌍란이 계속 나올 때 불안 불안해서 그래도 너무 이상해서 찾아보았답니다.

 

달걀은 닭의 체내 생식기에서 생긴다고 합니다. 수정은 수란관에서 이루어지고 수정 방식은 다수정 방식에 의하지만 최종적 으로는 하나의 정자만이 선택되어서 수정이 된다고 합니다. 이때에.. 2개의 정자가 들어가면 쌍란이 되는겁니다. 3개의 정자가 들어가면 노른자가 3개가 된다고 합니다. 

쌍란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산란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어린 닭이 낳는 알이 커지는 과정에 닭이 신체 활동이 일시적으로 적응하지 못한 것을 원인이라고 보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동일계군이 시기적으로 비슷한 시기에 쌍란을 대거 산란하는 사례가 많아 계란 30구 한판 전체가 모두 쌍란인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쌍란의 생산은 품종이나 개체간에 차이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산란초기에 많고, 산란닭보다는 육용 닭에서 많이 발생된다고 합니다. 이중배란이 일어나는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도 있으나 점등, 산란촉진제 투여 또는 외부 충격 등으로 인한 난소의 과민반응에 의하여 일어난다고 합니다. 쌍란은 어린 암탉의 생산 주기가 아직 동기화되지 않았을 때 발생하기 쉬우며, 대란에서 특란으로 넘어가는 시기에 일시적으로 쌍란을 낳는 경우가 많으나 왕란에서도 쌍란이 관찰되며 정상인 달걀보다 더 길고 가는 형태를 하고 있어 육안으로도 판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이상한 달걀은 아니라는 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