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나빠지면 나타나는 증상들 신장이 나빠지는 증상 등 다양하게 알아보자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등을 알아보자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

 

1.비만

비만은 고혈압으로 연결되어 신장병의 원인이 되는 당뇨병을 발병시킬 수 있으며 비만으로 인해 동맥경화가 진행되어 혈액을 여과하는 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

 

2.고혈압

콩팥의 기능 저하로 인해 불필요한 염분과 수분이 체내에 남으면 체내 혈액량이 증가하여 심장에 부담을 주고 혈압이 오르고 신장에 부담을 주게 된다. 고혈압은 신장병의 원인이자 결과로 주의가 필요하다. 

 

3.당뇨병

혈당을 올리지 않기 위해서는 운동이 중요하면 운동이 부족하면 에너지와 체내 혈당이 소비되지 않아 당뇨병의 위험이 높아진다. 

 

4.스트레스

모세 혈관으로의 혈액 흐름을 저히시킬 수 있다.

 

5.과음, 흡연, 수면부족 등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5가지를 알아보고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이 없도록 노력해야 겠다.

 

신장은 우리 몸의 항상성을 유지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로 평소에 잘 관리해주어야 하는데요. 스트레스, 잦은 음주, 흡연, 인스턴트 섭취, 맵고 짠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식습관 등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서 나도 모르는 사이에 신장기능이 저하하게 됩니다. 조금만 무리를 해도 몸이 쉽게 피로해지거나 손발이 붓는 증상,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고 거품이 생기는 경우 등은 신장 건강에 이상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들이라고 한다.

 

신장은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한다.  그래서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보고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비타민건강TV 채널 방문해 보세요]

www.youtube.com/channel/UCN7iA6twTITAnmBrALF-DmA

 

[비타민건강TV]

youtu.be/ulx8xEp_M9U

 

youtu.be/mlNlP_3dCTo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요점 정리]

 

1. 소변에 볼 때 거품이 많이 나고, 피가 비치는 혈뇨증세

 

2. 손 과 발, 얼굴 등이 자주 붓는 증상

 

3. 체중이 평소완 달리 갑자기 변화가 심한증상

 

4. 체내 염분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호르몬 조절이 저해되어 혈압 상승 증상

 

5. 신장결석이나 급성신우염으로 인한 허리의 통증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구체적인 내용 정리]
 

1. 신장염증 증상은 혈뇨와 단백뇨, 신기능(사구체 여과율) 감소, 부종과 고혈압 등

 

2.소변이 뿌옇게 탁하든지, 거품이 많이 생긴다든지, 붉은색을 띤다든지, 양측 정강이에 손가락으로 눌러서 들어가는 부종

 

3.만성 신부전의 증상은 거의 모든 장기에서 표현되고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지 않으면 위험한 상황을 초래

 

4.신경계 증상(감각 및 운동 장애, 피로의 증가, 졸음, 의식장애, 혼수)

 

5.심혈관계 증상(고혈압, 동맥 경화증, 호흡기계는 폐 부종, 흉수)

 

6.소화기계 증상(식욕감퇴, 구역질과 구토, 복수)

 

7.피부의 소양증, 혈액은 빈혈, 출혈 경향

 

8.내분비계는 부갑상선 기능항진증

 

9.고환이나 난소 기능 저하, 면역계는 면역기능 저하

 

10.배뇨장애 : 소변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소변을 보는 횟수가 증가하게 된다. 밤에 잠을 자다가 소변을 보고 싶어지기도 하며 혈액이 동반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11.어지럼증 : 요독증이 발생하여 자율신경계 이상이 일어난다. 이 때문에 현기증이나 기립성 저혈압을 경험하기도 한다.

 

12.시력저하 : 신장이 제 기능을 못함에 따라 탁한 혈액이 눈으로 공급될 수 있다. 또한 망막 주변의 혈압을 상승시켜 시신경을 압박하기도 한다. 이 때문에 평소보다 시력이 떨어지게 된다.

 

13.만성피로 : 신장은 우리 몸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그런데 신장에 이상이 생겨 이러한 기능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몸속에 독성물질과 노폐물이 쌓이게 된다. 이것은 충분한 시간 동안 휴식을 취해도 피로가 해소되지 않는 상태가 될 수 있다.

 

14.부종 : 신장이 좋지 않을 때는 소변을 통해 많은 양의 단백질이 빠져나가게 된다. 이것은 혈중 단백질 농도 저하가 일어나 체내 삼투압 농도를 떨어트리는 것으로 이어진다. 이때 발생하는 것이 전신에 걸친 부종이다.

 

 

15.구취 : 철저히 양치질을 해도 구취가 사라지지 않을 수 있다. 소변을 통해 암모니아가 배출되지 못하기 때문에 입으로 나오기 때문이다.

 

신장은 아래쪽 배의 등쪽에 쌍으로 위치하며 우리가 먹는 음식물을 섭취된 노폐물과 수분을 배설하고 산염기 및 전해질 대사 등 체내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하는 아주 중요한 장기로 콩팥이라고도 불립니다. 

 

 

콩팥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각종 노폐물이 원활히 배출하지 못해 혈액 속에 쌓이면서 각종 합병증을 유발하며 질환이 생기는데요, 심할 경우 생명을 잃을수도 있기 때문에 이상증상이 있을 경우 소변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정리해 보았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ub-ub96Phw&t=41s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 소변의 양

 

소변은 90%가 물이며 나머지 10%는 몸에서 대사하고 남은 산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소변량이 평소보다 많다면 신장 기능의 문제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당뇨병 또는 방광염이 있을 때에도 소변의 양이 늘어나지만 대부분 콩팥이 많이 망가진 환자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하루에 3L(10회가량) 이상의 소변을 본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부종

 

손이나 발 또는 몸 전체가 부어오르는 것을 부종이라고 하는데요, 신장의 기능에 문제가 생길 경우 다량의 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져 나가게 됩니다. 이로 인해 혈중 단백질 농도가 떨어지면서 체내 삼투압 농도가 저하되는데요, 이 때 얼굴이나 팔, 다리 등에 심한 부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갑자기 부종이 생겼다면 급성 신장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 소변색 변화 및 거품 단백뇨 증상

 

보통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소변색의 변화입니다. 보통 신장에 이상이 생겨도 초기에는 자각할 수 있는 증상들이 많지 않지만, 소변색을 통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소변의 색이 탁하거나 비눗물처럼 거품이 많이 생기는 것을 단백뇨라고 하는데요, 단백뇨는 평소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심하게 운동을 하거나 피곤할 때도 자주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만약 콩팥의 기능에 문제가 생겨 단백질 성분이 많이 배출 될 때에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만약 특별한 원인 없이 지속적으로 거품이 많은 소변이 나온다면 신장이 좋지 않은 증상이므로 병원을 찾아 이상이 있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4. 혈뇨

 

소변에 피가 섞여서 붉은색을 띄는게 바로 혈뇨입니다. 혈뇨는 극심한 운동, 심한 감기, 만성피로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으로 대부분 일시적으로 소변색이 붉어졌다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하지만 옆구리나 허리 하복부의 통증과 함께 혈뇨증상을 동반한다면 신장결석 등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5. 허리통증

 

허리통증은 잘못된 자세나 외부충격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나타나는데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특히 옆구리 아랫쪽의 허리통증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먼저 의심해보는 것이 좋으며 심한 열과 함께 허리통증을 동반한다면 신장 등 상부 요로감염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병원에 가서 체크한 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6. 입냄새

 

입냄새는 심해져도 정작 본인은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입냄새 대부분 구강내에 서식하는 세균에 의해서 발생하거나 위에 문제가 생길 경우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납니다. 여러가지 원인 중 콩팥이 좋지 않을 경우에도 입냄새가 나는데요, 신장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암모니아가 소변을 통해 배출되지 않고 숨으로 나와서 입에서 강한 암모니아 냄새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7. 빈혈

 

신장이 안좋으면 지속적인 신장기능 저하인 신부전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빈혈이 보편적으로 나타납니다. 신장이 안좋을 때 요독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적혈구가 죽고 적혈구 생산부족으로 인해 빈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치료하는 방법, 주의점]

 

사구체신염의 치료는 대부분 면역억제제 투여를 치료의 기본으로 하며, 원인 질환에 따라 약제의 선정, 치료기간, 투여 방법이 다르다고 한다.

 

사구체신염이 있는 환자들은 약물복용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진통제나 항생제를 마음대로 복용해서는 안 되며, 신기능에 대한 연구가 없는 민간약제 등은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하셔야 한다.

 

신장 기능이 감소하여 만성신부전으로 진행하게 되면 수분 및 염분을 조절하는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몸이 붓게 됩니다.

식사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염분 섭취를 제한하는 것인데 신부전 환자들은 짠 음식을 먹으면 염분이 몸에 쌓여 몸이 더 심하게 붓게 되고 심하면 호흡곤란까지 초래하므로 절대로 짠 음식은 피해야 한다.

 

 

신장은 몸속의 독소와 노폐물, 불필요한 수분,

그리고 무기염류들을 오줌을 통해 배출해서 

혈액 내 이온농도와 산성도, 혈압을 조절하는 장기인데요,

이러한 신장의 건강이 나빠질 경우

독성으로 인한 요독증 등의 심각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고 있다.

 

[신장암, 신장에 좋은 음식 10 가지]

 

 

우선 대표적인 신장암, 신장에 좋은 음식 10 가지로는

홍삼, 검은콩, 호박, 팥, 국화차, 해조류, 

산수유, 밤, 겨우살이, 오이를 꼽을 수 있는데요, 

이 중 가장 많은 임상실험을 통해 효능이 증명된건 단연 홍삼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