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피루리나 부작용 효능

 

스피루리나 부작용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스피루리나를 살까 생각중이다,

일단 모든 건강 식품을 사기 전에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스피루리나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고 잘못 먹었을때 어떤 결과가 오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단백질과 여러 성분들이 많이 함유된 스피루리나에 대해 부작용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다.  스피루리나가 과연 무얼까???

 

스피루리나 부작용 효능

스피루리나 부작용 효능

 

얼마전 방송에서 스피루리나에 대해 설명하는 것을 들었다. 스피루리나는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조류 로서 세포벽이 얇은 다세포 생물이다.  스피룰리나의 색은 청록색의 조류를 남조 라고도 한다.  사하라 사막의 오지 차드 공화국의 포트밀러에서는 '다이에'라고 부르는 검은 과자를 팔고 있다. 이 만두 모양의 과자는 조류로 만든다. 아프리카 여인들은 이 과자의 원료가 되는 조류를 밀집으로 만든 바구니로 호수의 수면에서 건져 낸다. 이 조류는 스피룰리나라고 부르는데 나선 모양을 하고 있으며 아프리카의 염호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오늘날의 지구는 인구 증가와 식량 부족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유엔은 식량 확보를 위한 진지한 노력을 하고 있는데 스피룰리나가 식량원으로써 높은 평가를 얻었다.

 

스피루리나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스피루리나 주요성분]

 

스피룰리나에 함유되어 있는 주요 성분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수용성 식이섬유를 비롯하여 항산화성 색소 성분(클로로필, 카로티노이드, 피코사이아닌), 항산화 효소, 감마리놀렌산 등이다. 비타민으로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B1 · B2 · B6 · B12, 비타민 E, 이노시톨, 엽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 칼슘, 철, 칼륨, 마그네슘, 아연, 망간, 셀레늄, 게르마늄 등 무기질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

 

특히 스피룰리나는 단백질이 많기로 유명한 클로렐라(50%)보다도 더 많은 단백질(69.5%)을 함유하고 있는 고단백 식품이며, 필수아미노산이 모두 균형 있게 함유되어 있다. 단백질 함유가 높은 식품인 대두(콩)가 39%, 쇠고기가 20%, 달걀이 12% 정도인 것에 비하면 스피룰리나가 얼마나 많은 단백질을 가지고 있다.

스피룰리나의 색소 성분으로 황색의 카로티노이드, 녹색의 클로로필, 청색의 피코사이아닌 등이 함유되어 있다. 피코사이아닌은 스피룰리나에 함유되어 있는 담즙색소로서 클로렐라에는 없는 성분이며 동물 담즙색소와 같이 지방의 소화를 도우며 항염 및 항산화성을 나타낸다. 또한 토코페롤,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제를 다량 함유하고 있다. 클로로필(엽록소)은 식물을 푸르게 만드는 것으로 '녹색의 혈액'이라고 부른다. 녹황색 채소의 특징인 엽록소, 베타카로틴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스피룰리나 분말 4g은 녹황색 채소 40g 이상의 대체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피루리나 고르는 방법]

 

질 좋은 스피룰리나를 고르려면 물에 넣었을 때 청남색의 피코사이아닌이 나오면 진품이다. 항산화 성분은 빛과 산소에 약하기 때문에 스피룰리나를 담은 용기는 햇빛과 공기를 잘 차단한 후 저온에서 보관하여야 한다

 

[스피루리나 부작용]

 

스피루리나 부작용 신장 기능 약한 사람이 섭취하게 되면 체내 수분과 전해질이 소변으로 빠져나가지 못하여 부종이 발생할 수 있다.

 

 

스피루리나 부작용 루프스,류마티스 등 자가면역 질환 환자도 조심하셔야하는데 이는 스피루리나가 우리 몸의 면역계를 활성화하기에 면역계가 자신의 몸을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의 경우 증상이 더 심해진다.

 

[스피루리나 하루 섭취량]

 

스피루리나는 하루에 티스푼으로 다섯 스푼이 제일 적당한 양이라 할 수 있으며 뜨거운열에도 파괴되지 않는다.

 

[스피루리나 효능]

 

1. 면역력강화

외부에서 들어온 병원균에 저항하는 힘을 면역력 이라고 하며 면역력이 떨어지면 각종 질병에 쉽게 노출이 되는데요. 우리 몸 면역계의 항체, 림프구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어서 풍부한 단백질이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고 청색 색소인 피코시아닌이 백혈구 성숙을 도와주며 면역체계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2. 항암작용

천연색소 피코시아닌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면역체계를 강화시키고 백혈구 생성을 도와 암세포 발생및 증식을 억제하며 베타카로틴과 함께 카로티노이드류의 제아키산틴도 암을 억제하는 유전자를 활성화 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각종암예방에 도움이 되는 스피루리나 효과가 있다

 

3. 간기능개선

손상된 간조직을 재생, 새로운 간세포를 만들기 위해서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각종 미네랄이 필요한데 콩의 두배, 육류의 4배에 해당하는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고 각종비타민, 필수아미노산, 미네랄등이 풍부하여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

 

4. 노화방지

항산화효소인 SOD와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각종 질병과 세포노화의 주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고 풍부한 핵산이 세포를 젊게 만들어주고 신진대사 를 촉진시켜 신체의 회복 기능을 돕는등 노화방지에 도움

 

 

5. 피부미용

단백질, 칼슘,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잇어서 피부의 탄력과 재생에 도움이 되고 항산화 성분인 피코시아닌이 자외선, 유해균, 노화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여 윤기 있는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등 피부미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한다.

 

6. 다이어트

식물성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어서 칼로리가 매우 낮고 무리한 체중감량시 자칫 부족해 질수 있는 각종 영양성분 보충에 도움이 되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쉽게 포만감을 유지할수 있어서 다이어트에 뛰어난 스피루리나 효과가 있다고 한다.

 

 

스피루리나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건강한 ㅅ피루리나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건강한 ㅅ피루리나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반응형